오토캠핑, 장비질(돈낭비)를 피하는 방법

Grubby Powers 2013. 3. 12. 17:16



몇해전부터 오토캠핑 열풍이 불어서 이젠 한집걸러 다음집의 베란다(창고)엔 캠핑 장비들이 쌓여 있다고 합니다. 다들 부담없는 텐트하나 장만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캠핑장에 놀러가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두세번 출정을 하고 나서 재미들리면 어느새 깊은 수렁에 빠져들게 됩니다. 단, 오토캠핑이 체질상 맞지 않거나 일부 가족의 반대가 발생할 경우는 상황은 틀려지겠습니다.


그렇다면, 오토캠핑에 필요한 장비를 어떻게 장만해야 할까요? 어떤 장비를 어디서 사야되는지를 정리하려는 것이 아니라 캠핑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정신없이 택배아저씨와 인사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려 합니다. 즉, 캠장비 구매에 있어서 접근법이라고 하면 되겠네요.


지갑을 열기전에 체험부터 하세요


캠핑장비를 사기전에 우선 주변의 파워(?)캠퍼와 함께 체험을 해보실것을 권합니다. 가능하면 필수적으로 겪어보셔야 할 과정입니다. 다년간의 경험으로 고가장비의 허무함(!), 불용장비의 처치곤란함을 몸소 느끼신 캠핑매니아라면 반드시 소중한 노하우를 가감없이 전달해주실 것입니다. 직접 겪어보기 전에는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상당히 많겠지만 간접적으로나마 최대한 주의사항을 숙지하시는 것이 돈버는 지름길입니다.




그리고나서 최소한의 장비만으로 두어번 캠핑(글램핑,캐라반도 좋습니다)을 나가보시면 선배캠퍼의 조언을 피부(!)로 느끼게 되고 어떤 장비가 본인과 가족의 캠핑스타일에 맞는 것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충분하고 집에 넉넉한 창고가 있다고 하시면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분은 결국은 트레일러까지 구입해서 그많은 장비에 치여서 캠핑을 다니는 신세가 될수도 있습니다. 알면서도 당하는 '장비질의 후회'가 거의 모든 캠퍼에게 적용됩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오토캠핑' 장비를 사려할때 고려할 5가지 항목


(절대적으로 개인적인 경험과 수많은 눈팅으로 득도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니 행여나 캠핑계의 고수님들이 보시더라도 날카로운 태클은 접어두시기 바랍니다.)


1. 예산 : 힐링하려다가 킬링될수도 있습니다


캠퍼마다 경제사정이 다르므로 예산은 천차만별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캠핑매니아들은 예산이라는 것도 없습니다. 그냥 수중에 돈이 있으면 지르고, 없으면 외상으로 지르는 것이 한동안 습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식의 무대책, 무계획적인 캠핑준비는 가족간의 화합과 힐링이 아닌 분열과 의심을 조장할 수도 있으니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예산을 자동차와 비교해드리겠습니다. (소유하신 자동차가 본인의 경제력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본인의 차량(신차)가격의 10%정도가 적당한 예산이 될듯 합니다. 3000만원정도의 차량이면 300만원이 적당하겠네요. 저렴한 자동차 오너라고 싸구려 장비만 사라는 의미는 절대로 아닙니다. 중고스타렉스에 1천만원이 훌쩍 넘는 장비들을 쌓아놓고 다니는 캠퍼들도 적지 않습니다. 브랜드에 따라 가격도 다양하고 별 희안한 장비까지 판매되고 있으므로 스스로 절제하지 않으면 차를 한대 더사는 꼴이 됩니다. 물론 차를 바꾸는 분들도 태반입니다. 하지만 뭐든지 과유불급(過猶不及)입니다. 




2. 가족 : 캠핑은 야외에서 술판 벌리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은 캠핑장의 분위기가 많이 정화(!)되었지만 한때는 음식과 술판이 거나하게 펼쳐지는 모습이 오토캠핑의 전부인양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습니다. 불과 몇년도 안되서 그러한 소수의 캠퍼들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조용하게 가족들과 함께 야외활동을 즐기고자 하는 분들 위주로 오토캠핑 문화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캠핑장비를 구입할때 가족을 고려하라는 의미는 캠핑의 목적에 맞게 장비를 구입하기 위해서 입니다. 4인 가족이라면 처음부터 인원수를 고려해서 텐트, 의자, 침낭 등 기본 장비를 중복되지 않게 가족들의 취향을 충분히 고려해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요리와 연관된 장비를 서둘러서 구입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캠핑장에서 잔칫상 차릴것도 아닌데 비싼 롱IGT 같은 장비구입은 심사숙고하셔야 합니다. 평범한 버너와 테이블이면 족하므로 나중에 고려해도 충분한 품목들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시로 중고시장에 들락거리게 될수도 있습니다.


3. 횟수 : 캠핑은 가족의 만족이 우선이지만 횟수도 중요합니다


자영업자는 물론이고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캠핑을 자주 나가는 것은 절대로 쉬운일이 아닙니다. 명절이다 뭐다 해서 몇주를 빼고 나면 일년내내 온가족이 안아프고 컨디션이 좋다고 해도 20회를 채우는 것은 대한민국이 월드컵 8강에 오르는 것만큼이나 버거운 일입니다. (50번을 채우면 우승일까요?^^ 그런데 일년내내 거의 매주 캠핑 다니시는 분들이 분명 계시더군요. 정말 대단하신 분들이십니다.


물론 캠핑은 횟수가 아닌 '가족의 만족도'가 훨씬 중요합니다. 하지만 비싼 장비를 사놓고 일년에 겨우 서너번 갈거라면 아예 장비를 구입하지 않고 대여하거나 (모든 장비가 세팅되어 있는) 글램핑을 이용하시는 것이 경제적인 선택입니다. 장비구입에 들어가는 목돈도 아깝지만 트렁크나 베란다에 방치되는 장비들도 골칫거리가 될것입니다.



4. 동계 : 스노우캠핑에 대한 낭만과 현실은 다릅니다


캠핑은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본인과 가족이 즐기기 위한 레저입니다. 가족들이 추위를 유난히 싫어해서 겨울이면 곰탱이와 다람쥐처럼 동면하는 타입이라면 절대로 동계캠핑은 이뤄질수 없는 꿈입니다. 그냥 솔로캠핑을 다니는 것이 마음 편할지도 모르겠네요. 진정한 캠핑매니아라면 스노우캠핑을 경험해 봐야 한다고 하지만 그것은 다른 모든 불편함에 대한 보상심리일수도 있습니다.


일단, 동계캠핑을 포기(!)하게 되면 난로, 동계침낭이 필요없습니다. 3계절 침낭이나 적당한 이불이면 족하고 심지어는 텐트도 3계절용 텐트로 장만하셔도 됩니다. 아마도 동계캠핑을 안하신다면 예산이 대략 20%이상 줄어들수 있습니다. 다만, 동계캠핑이 아니더라도 간절기용 히터와 전기매트는 꼭 필요한 품목입니다. 대부분의 캠퍼들은 크리스마스캠핑을 상상하지만 실제로 눈내리는 겨울에 캠핑을 즐기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동계엔 상당수의 캠핑장들이 영업을 하지 않습니다.



5. 모드(mode) : 유행 따위는 저기 멍멍이(dog님)에게나 줘버리세요


입식모드, 좌식모드, 로우모드, 간편모드, 감성모드, 히피모드...대부분이 캠퍼들의 스타일에 의해 유행되고 각각에 맞는 다양한 장비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일부분은 업체들의 마케팅이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트레일러나, 캠핑카, 루프텐트 등도 캠핑의 한주류가 될 정도로 최근의 캠퍼들은 본인들만의 스타일에 맞게 캠핑을 즐기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캠핑 장비를 구입하기 전에 적어도 서너번은 캠핑장에서 직간접적인 체험을 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입니다. 일부 (변덕스러운) 캠퍼중에는 돔텐트-리빙쉘-티피텐트-루프텐트로 옮겨가다가 다시 리빙쉘로 돌아온 분도 있습니다. 모든게 경험이고 중요한 추억이겠지만 그와중에 은행잔고는 많이 줄었을 것입니다. 귀로 듣고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다양한 방법으로 본인과 가족에 맞는 캠핑모드를 체감하는 것이 어쩌면 첫번째로 고려해야 할 항목일수도 있겠네요.





캠핑은 힐링(healing)이 아니라 자유(free)입니다



흔히들 오토캠핑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캠핑장에서 장비자랑 하는 것' 같아서 캠핑을 하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분명 캠핑은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어느정도 여유가 있는 분의 레저활동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캠핑장에서는 고가 장비 퍼레이드는 많이 줄어드고 실속있는 장비로 오시는 분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오히려 너무 비싼 장비나 불필요한 장비까지 들고와서 한참동안 세팅하는 분들이 안타까운 캠퍼들로 취급됩니다. 캠핑도, 장비도 본인만의 스타일로 즐기는 것이 최고입니다. 스트레스 받는 것은 오토캠핑이 아니거든요. ^^ 즐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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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카니발 YP는 KV7말고 Classic으로

Obese Vultures 2013. 3. 12. 11:53




2014년 카니발 YP는 전통을 잇는 클래식 모델로...



2012년 말  기아자동차는 카니발 후속모델을 2014년 1월에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출시되지 않고 있네요. ㅋ...2014년 2월인데...)


많은 분들이 2013년 6월에 출시 될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새로운 시도를 적용한 후속모델(KV7)이 소비자에 취향을 상당히 벗어난 것 같다는 자체적인 판단으로 7개월정도 추가적인 디자인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정말 잘하셨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잘나가던 호랑이'가 고양이가 될뻔 했습니다. 쌍용 투리스모가 초장(初場)에 재미를 보고 있다고 해서 너무 서둘러서도 안됩니다. 


일단, (급하게 지구에 떨어진 우주선같은) 콘셉트카를 보시겠습니다.



한눈에  걸윙 도어(gull-wing door), B필러 제거, 원형 회전시트가 눈에 들어옵니다. 뒷좌석에는 터치스크린 컴퓨터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옵션이겠죠. 세타Ⅱ 2.0 GDI 터보엔진(최고출력 285마력)과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고 하는데 2014년엔 당연히  바뀔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RV들이 2000~2200cc로 출시되고 있지만 적어도 11명을 거뜬히 태우고 다녀야 할 카니발이라면 2500~3000cc가 적당한 파워 같습니다. (기존 1.3 박스타입도다 좀더 튀어나온 1.5 박스 타입 적용은 적극환영합니다.)





"We tend to use auto shows to presage what will be coming" 


2011년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콘셉트카 KV7을 선보이면서 마이클 스프라그 마케팅 부사장이 언급내용 중 일부입니다. 누구나 하는 말처럼 지향하고자 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오토쇼에 나왔다는 소리입니다. 돈과 시간낭비하면서 괜히 장난쳐보는 것이 아니라 향후 출시될 신형 카니발을 예시하기 위한 작품(!)이라는 소리겠죠. 그래서 더욱더 우려스러운 컨셉카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자동차 메이커들이 오토쇼에서 간보기 식으로 택도 없는 디자인을 컨셉트카라고 포장해서 내보이는 것은 일종의 관행이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도 전례를 따르겠지 하면서 컨셉트의 당황스러운 디자인 대해서 심각하게 우려하거나 기대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2011년 KV7의 디자인은 너무 우주선(!)스러워서 애국시민(ㅋ)의 한사람으로서 우려되는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출시를 연기한다는 소리가 너무나 반가웠답니다. ^^


KV7이 2014년에 그대로 신형 카니발이 될리는 만무합니다. 절대로 그럴리도 없고 그렇게 되지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컨셉이 미래(?)지향적이고 어울리지도 않는 최신 IT테마를 마구잡이로 구겨넣는 식이라면 분명 반응은 극과극으로 양분될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소비자들의 취향은 일방이 아니라서 애플(!)스러운 디자인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감성디자인이라기 보다는 전자레인지에서 나온 Ray 같습니다.)



카니발 변천사




15년전쯤 같은 부서에 근무하시던 분께서 세컨카로 카니발을 구입하셨습니다. 낚시와 스킨스쿠버를 즐기시던 분이라서 트렁크에 항상 잡다한 짐으로 가득찬 카니발은 꽤 유용해 보였습니다. 98년에 선보인 카니발은 그런식으로 많은 30~40대 남성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유난히 쌀쌀한 외환위기를 맞고 있던 기아자동차의 효자 모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3년뒤, 2001년에 약간의 분칠(!)을 한 카니발2가 출시되었고, 2005~2006년에 좀더 진하게 분칠을 해서 11인승(그랜드)과 9인승(뉴카니발)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분칠로는 더이상 버티기 힘들어 간단한 시술을 통해 2010년 카니발R이 나와서 지금까지도 잘 팔리고 있습니다. (올초에 투리스모가 반짝하고 있긴 하지만 카니발은 지난해 무려 37,000대가 팔렸습니다. 국내 미니밴 시장은 독무대나 다름없습니다.)


크게 다를바 없는 카니발1과 2를 1세대로 치고 그랜드, 뉴, R을 2세대 카니발로 묶는 다면 내년에 출시될 신형 카니발은 3세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잘게 쪼개야 뭔가 스토리가 있어보인다고 하시면 5세대라고 말해도 별탈은 없겠네요.


카니발이 다른 차종과 차별화되는 이유는 다인승 미니밴이라는 태생적인 특성도 있지만 리무진 모델도 한몫을 했습니다. 얼마전 대통령 선거유세때도 그렇고, 최근엔 연예인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하이리무진을 심심치 않게 출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 리무진 모델은 3열 좌석의 플랫폴딩 기능으로 짐이 많은 캠퍼들에게 최고의 선택으로 손 꼽히고 있습니다. 


물론 혼다 올뉴 오디세이도 카니발 리무진과 같이 2열탈거, 3열 플랫폴딩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북미에서는 월등한 오디세이 판매량을 조금이라도 따라가기 위해 카니발 YP의 스타일이 미국인들이 딱 좋아하는 오디세이형(?) 박스카 모양을 따라갈 것으로 예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클래식한 카니발 디자인을 원합니다.




이제부터 미래지향적이 아닌 "클래식한 카니발 디자인"을 원하는 심퍼니 에디터의 바램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신형모델이라면 무조건 이전모델보다 디자인이 새로워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났으면 합니다. 왜 신형모델은 외관이 변해야 하는 건가요? 카니발1을 기준으로 하면 벌써 15살이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유행을 따라가는 것 보다는 카니발만의 이미지를 고수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신차가 발표되면 가장 먼저 앞머리, 뒤태, 대쉬보드, 휠 같은 겉으로 드러나는 모양새만 집중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됩니다. 어짜피 자동차라는 것이 도로위에서는 드레스만 보이는 것이라서 최신 스타일을 뽐내는 익스테리어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전체적인 디자인틀이 크게 바뀌지 않는 클래식한 자동차를 보면 웬지 그 차종의 고집과 자부심이 느낄수 있습니다. 이제 15년, 3세대를 맞는 신형 카니발이 그런 고집과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1998년 카니발의 클래식한 디자인을 기본으로 디테일한 부분까지 15년 동안 집적된 노하우와 아이디어로 완성도 높이고, 4륜모델도 추가하고 4열 플랫폴딩 기능을 기본옵션으로 하고, 파워트레인도 선택의 폭을 넓혀주면 3세대 카니발의 완성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페이스리프트(껍데기 분칠)만 고집하고 성능이나 디테일한 기능은 별반 다르지 않는 차들이 태반이라서 소비자들은 이미 지쳤습니다. 눈이 번쩍할 난감한(?) 디자인만이 소비자들이 바라는 새로운 카니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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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 발로텔리와 '벨기에의 엉덩이'

Grubby Powers 2013. 3. 12. 00:30



마리오 발로텔리(Mario Balotelli)



마리오 발로텔리(Mario Balotelli)라는 축구선수가 있습니다. 외모부터가 범상치 않은, 악동 이미지가 물씬 풍겨나는 올해 23살의 한창 잘나가는(!) 남자입니다. AC밀란에서 뛴다는 자체가 세계 최정상급 실력을 보증하는 것이니 만큼 대단한 선수입니다. 물론 완성된 실력보다는 그의 성장과 잠재력을 더 높이 평가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남자의 유명세는 비단 축구실력 뿐만 아니라 연애실력(?)도 만만치 않습니다. 상당수의 운동선수들이 대단한 여성편력을 자랑하면서 수시로 화끈한 가쉽거리를 만들어 내고 있지만 마리오의 수준은 그중에서도 발군(拔群)입니다.


밝혀지지 않은 어둠(?)의 여인들까지 총망라하면 아마도 20명은 족히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실한 사랑이라기 보다는 대부분은 (서로가 필요로 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일회성으로 즐긴 관계라고 합니다. 한두명은 아닐수도 있겠죠? 일단 근래(?)에 잡지등에서 언급되었던 여자친구는 벌써 9명입니다.




1. 케일라 에스피노사 (베네수엘라 모델, 10살 연상)

2. 베티 쿠라쿠  (그리스 모델)

3. 멜라사 카스타뇰리 (미스 이탈리아)

4. 소피 리드 (영국 모델)

5. 사라 토마시 (이탈리아 모델)

6. 홀리 핸더슨 (11살 연상, 영국 배우)

7. 바바라 게라 (이탈리아 총리의 섹스스캔들녀)

8. 라파엘라 피코 (호날두의 옛여진, 헤어진후 임신통보?)

9. 파니 로베르트 네구에샤 (벨기에의 엉덩이?)




Mario Balotelli  vs Leonardo DiCaprio



모델부터 미스이탈리아,  배우, 정치권의 스캔들녀, 호날두의 예전 애인까지...마리오 발로텔리의 여성편력이야 말로 만렙이네요(^^) 그의 취향으로 보자면 축구계의 디카프리오라고 칭할수 있겠네요. 그의 축구실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조만간 덜컥(?) 결혼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20명은 족히 넘어서 50명까지도 넘어설것으로 예상되네요. 


왜 심퍼니 에디터가 그를 축구계의 디카프리오(Leonardo DiCaprio)라고 하는지는 애인들의 사진을 보면 금방 알수 있습니다. 디카프리오나 타이거 우즈, 마리오 발로텔리는 모두 금발의 글래머를 고집하는 스타일입니다.



이토록 많은 여성들이 스포츠스타들과 엮이는(심지어 동료끼리도)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리오 발로텔리와 같은 호색(!)적인 운동선수들의 취향 때문이겠지만 어떻게든 스타급 선수들과 엮여서 유명세를 껴안아 보고자 하는 그녀들도 한 몫을 하는것 같습니다.  돈과 인기가 여자(미녀)를 끌어 당기는 것은  절대불변의 진리같아 보이네요.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