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연봉은 지갑가격의 200배

Obese Vultures 2013. 3. 11. 14:02



지갑가격 x 200=연봉


얼마짜리 지갑을 가지고 다니십니까? 어떤 일본인이 수백명의 부자들을 분석한 결과, 연봉(연간 소득)은 지갑가격의 200배와 같다는 분석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순식간에 그의 오류를 잡아낼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이 안되는 조건에서 시작한 분석입니다. 


묘하게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분석결과를 제시한 사람은 가메다 준이치로('부자들은 왜 장지갑을 쓸까'의 저자)입니다. 세무사이자 재테크전문가로 활동하는 그가 일본부자 700여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지갑사용 습관을 분석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그가 말한 '지갑 x 200=연봉'은 거짓명제입니다. 부자만 700명 분석했으니,  '지갑 x 200=(그 지갑을 사는) 부자의 연봉'이라고 해야 참명제가 될것입니다. 심퍼니 에디터의 지갑은 옥사장네에서 구입한 8만원짜리 3단지갑입니다. 그렇다면 연봉이 겨우 1600만원? 

보편(?)적인 비싼 브랜드, (남성용) 구찌 반지갑이 50만원정도 하는군요. 그렇다면 그 지갑을 가지고 다니면 연봉이 1억원이 되는건가요? (구매후가 아니라 구매전에 연봉이 1억원이라면 이해가 갑니다)





즉석에서 주변의 (평범한 직장인) 남정네들 5명에게 물어보니  3만원~10만원 정도입니다.  일본의 재테크전문가에게 낚인걸까요? 부자들은 연봉을 높이기 위해 비싼 지갑을 사는 것이 아니라 부자라서 명품지갑을 사게 된 것이고 그것이 마치 그들이 현금을 소중하게 다루는 습관이 있는 것 처럼 착각(!)하게 만든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메다 준이치로는 한가지 방어막을 구축합니다. 그건 바로 '혹시나 연봉이 지갑의 200배에 못미친다면 그사람은 향후에 연봉이 상승할 여지가 있다는 의미'랍니다. 연봉이 엄청나게 오를 사람이 참 많겠네요. ^^



부자들의 지갑사용 습관



가메다 준이치로가 엉성한 분석만 내놓은 것은 아닙니다. 그가 말하는 지갑론(!)에는 (엉성하진 않지만) 너무나 평범한 부자들의 지갑사용 습관들도 있습니다. 너무나 평범해서 스스로가 부자가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게 합니다.  그가 말하는 부자들의 (지갑에 관한) 5가지 공통점은,


1. 현금(지폐)는 금액 순서대로 한방향으로 정렬한다. 

2. 돈을 전부 펴서 곱게 넣을 수있는 장지갑을 선호한다. 

3.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것만 넣고 다닌다. 

4. 동전지갑은 별도로 가지고 다닌다. (주머니에 딸랑거리면 부자 아님.ㅋ)

5. 영수증, 쿠폰 같은 것이 지폐와 섞이지 않게 잘 구분한다. (그냥 버리세요)



믿는 자들을 위한 추천(-.-)



(가메다 준이치로의 분석에 동의하시는 분들에게) 심퍼니 에디터가 연봉을 획기적으로 올릴 수 있는 화끈한 지갑을 소개해 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연봉 1억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모백화점 쇼핑몰에서 높은가격순으로 쫙 땡겨봅니다. (모델명은 생략합니다. 설마 사실려구요?)



지방시 남성용 장지갑 : 255만원 (연봉 5억 돌파하시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까르띠에 남성용 장지갑 : 84만원 (연봉 1억 7천에 육박합니다.)




구찌 남성용 장지갑 : 63만원 (연봉 1억2천을 넘어갑니다.)



폴스미스 남성용 장지갑 : 55만원 (연봉 1억원에 살짝 점프하십니다.)


연봉이 1억원을 훌쩍 넘지만 10만원이 안되는 지갑을 사용하시 분들의 댓글을 기다립니다. 심퍼니에서 일본의 엉뚱한 주장을 뒤집는 분석을 내놓고 싶네요. 지갑가격의 천배를 해도 연봉에 못미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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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1식에 대한 평범한 직장인의 자세

Cowardly crocodile 2013. 3. 11. 09:20




SBS스페셜 '끼니의 반란'



어젯밤, SBS스페셜 '끼니의 반란'이라는 프로그램에서 <1日 1食>에 대해 집중적으로 방송했습니다. 전혀 새로운 생존법(식사법)도 아니고 그동안 많은 다이어트 추종자들에게 수없이 평가되었던 방법입니다. 그런데 왜 또다시 이런류의 다이어트가 관심의 대상이 되었을까요? 


<1日 1食>은 일본의 '나구모 요시노리'라는 의사가 10여년 동안 하루에 한끼만 먹는 식사습관으로 건강을 되찾고 젋게 살고 있다고 책을 써내서 화제가 되었던 것입니다. 36살부터 시작했다고 하니 벌써 20년이 되었습니다. 확실히 56세의 중년이라는 나이가 무색할 만큼 (겉으로 보기에) 건강해 보입니다. 물론 그가 <1日 1食>을 제일 유명할뿐 최초는 절대로 아닙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식사습관을 그보다 더 먼저, 더 오래동안 지속해오고 있지만 알려지지 않았을뿐 입니다.



그런데,  방송에서도 나왔듯이 '나구모 요시노리'의 책은 원래  1일1식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책의 원제목은 '공복이 인간을 건강하게 한다'이고 번역판에'내몸을 살리는 52일 공복 프로젝트'라는 부제가 달려있습니다. 즉, '공복(空腹)'이 키워드이고 1일1식은 저자가 '공복'을 위해 실천한 방법에 불과한 것입니다. 



공복감과 시르투인(Sirtuin)



방송에서는 공복감을 느끼게 되면 '시르투인(Sirtuin)'이라는 효소가 왕성하게 활동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효소가 곧 장수유전자네 어쩌네 하면서 무척이나 강조를 하기에 찾아보았습니다. 2007년, 하버드의대 연구팀에 의해 '소식을 하면 장수한다'라는 설(!)이 증명되었다면서 시르투인(Sirtuin)을 강조하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신체의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 되면 미토콘드리아 내에서 코엔자임(조효소)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다시 특정 유전자에 의해 시르투인(sirtuin)의 활동을 증가시킵니다. 시트루인의 활동에 자극받은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 생산을 증가시켜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보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전문적인 유전자명은 제외시켰습니다. 시르투인만 알면 되죠. ^^)


즉, 단식이든 소식이든 1일1식이든간에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방법으로 공복을 느끼게 되면 오히려 체내의 에너지 생산을 증가시킨다는 역설(?)적인 주장입니다. "배고프면 몸이 더 활력을 얻게 된다"는 의미인가요? 밥때가 되었다고 습관처럼 먹을 것이 아니라 공복의 신호가 올때까지 기다렸다가 먹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공복으로 오래 살고 싶으시면) 하루에 한번이냐 두번이냐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식사량을 기준으로 최적의 방법을 찾아서 실천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1일 1식은 '평범한 한국남자'인 심퍼니 에디터도 무의식(!)중에 일상화된 식사습관이었습니다. 아침을 안먹은지(못먹은지) 벌써 20년은 넘은 듯 하고 점심은 동료들과 대충 때우고 저녁은 간단히(?) 술로 채웁니다. 저녁에 술자리가 있는 날에는 점심을 걸르거나 먹는둥 마는둥 하므로 하루에 한끼만 먹는 것과 같지 않을까요? 매일 술 쳐먹으면서 웬 1일1식이냐고 하면 유구무언입니다만...ㅋ



담배와 술도 마찬가지?



습관처럼 먹거나 즐기는 것을 절실할때 까지 기다렸다가 절정의 순간에 하게 되면 그 쾌감은 이루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친구중에 한녀석이 그것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가 실천하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흡연입니다. 보통의 애연가들은 습관처럼 담배를 피웁니다. 하루에 한갑을 피우시는 분들은 평균적으로 매시간에 한개피씩 피운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는 담배를 참다가 참다가 정말로 땡길때 한개피만 피워줍니다. 그때의 담배맛은 이루 표현하기 힘들 정도라고 합니다. (며칠간 금연했다가 다시 피웠을때 띵~하는 느낌과는 다르다고 하는데...) 


최근에 그 친구는 술에도 그 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거의 매일 마시던 술을 일주일에 한번정도만 마시고자 하는데 뜻대로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담배는 혼자피울 수 있지만 술은 (대개) 사람들과 어울려 마시는 것이라서...^^



적당히 부족하게 살아야...



"뭐든지 넘치면 부족함만 못하다"라고 합니다. (소식이든 절식이든) 공복감이 정말 장수와 직결되는 뭔가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포만감 보다는 건강에 유익할것 같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식사량 뿐만 아니라 모든 생활에서 집착보다는 절제된 습관을 갖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술, 일, 돈, 여자까지...(담배는 절제가 아니라 끊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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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스타들이 벤틀리를 좋아하는 이유

Obese Vultures 2013. 3. 11. 00:30




롤스로이스(Rolls-Royce)와 벤틀리(Bentley)



며칠전에 난생 처음으로 도로에서 롤스로이스 팬텀을 만났습니다.  연식이 좀 되어보였지만 진청색의 웅장한 모습은 과장하면 '움직이는 궁전'같은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웬지 현실감이 상당히 부족해 보이더군요. 상용차라기 보다는 의전용에 가까운 모습이라서, 웨딩카로 사용되는 비정상적인 리무진과 유사한 느낌이었습니다. 대단한 차임은 분명하나 충분한 여유가 있어도 구태여 구입하지는 않을듯 싶더군요. 



그래서 떠오른 차가 바로 벤틀리였습니다. 롤스로이스에 비하면 조금은 저렴한 보급형(?) 차종입니다. 전지현, 송승헌, 권상우,이병헌 등 많은 연예인들이 한때, 혹은 지금도 타고 있는 영국차입니다. 최고급 뮬산은 한 대를 제작하는 시간이 무려 300시간이 소요됩니다. 그중에 인테리어에 170시간이나 공들여 제작한다고 하니 과연 보급형(!) 럭셔리카의 지존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가장 저렴한 컨티넨털 플라잉 스퍼((Flying Spur)가 2억후반대이고 최고급 뮬산은 기본 사양만 5억원을 훌쩍 넘어갑니다.



1931년 경영난으로 경쟁사였던 롤스로이스에 팔렸다가 1988년 폭스바겐으로 넘어가서 또다시 롤스로이스와 최고급 럭셔리카의 양대 산맥을 구축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가격대로 보자면 롤스로이스의 상대로 보기엔 무리입니다. 하지만 부담스러운 롤스로이스에 비해 벤틀리는 연예인과 운동선수들 사이에서는 슈퍼카만큼이나 선호하는 차종입니다. 


스포츠 스타와 벤틀리(Bentley)



악동, 마리오 발로텔리는 카모풍(camouflage)의 랩핑으로 아마도 전세계 유일한 군용(?) 벤틀리를 몰고 다닙니다. 그는 R8, 페라리와 같은 후덜덜스러운 차종도 많지만 유난히 벤틀리를 좋아하는 듯 합니다. 발로텔리 말고도 나니, 호날도(Blue GTC), 존테리 등 많은 유럽 축구스타들이 벤틀리 매니아들입니다. 발로텔리처럼 그들도 다양한 차종을 가지고 있지만 한때, 혹은 지금도 여전히 벤틀리를 자주 타고 다닙니다.





돈과 인기, 여자(!)까지 원하는 모든 걸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그들이 벤틀리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탈리아 슈퍼카와는 다른차원의 영국식(!) 스포츠카 느낌의 벤틀리는 최고속도가 300km를 넘어가는 파워도 있지만 Grand Touring이라고 말해주듯이 단순한 파워와 스피드를 이상의 무엇이 있습니다. 


사실 운동선수들은 스스로가 힘과 스피드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그런 그들이 매일매일 슈퍼카를 타면서까지 머신에 일체시키는 피곤한 짓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벤틀리는 그들에겐 힘과 스피드를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중후한 멋과 절제된 호사스러움을 더해 줍니다. 그래서 젋은 스포츠스타들의 컬렉션에는 힘이 넘치는 슈퍼카도 있지만 벤틀리가 함께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를 무시하지 마라. 벤틀리가 있다.



벤틀리에 관한 야구선수 김병헌의 웃기면서도 허무한 에피소드가 있네요.

김병헌 선수가 콜로라도 시절에  벤틀리 컨티넨탈을 샀다고 합니다. 벤틀리를 사고 싶어서 산것이 아니고 당시 코칭스태프와 불화가 있었는데 자신을 무시하는 느낌도 들어서 홧김에 '나도 이런 거 있다' 라고 보여줄려고 구입했다고 합니다. 역시나 벤틀리를 보더니 다들 놀라긴 했는데 그 직후에 트레이드 됐다고 하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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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가 클수록 취업이 쉽다는 분석

Fake Jackpot 2013. 3. 11. 00:30


초등졸업의 2미터 취업준비생



실수한걸까요? 아니면 역시나 낚시였을까요? '키가 10cm씩 클수록 취업에서 불이익 당하지 않을 확률이 2%씩 증가한다'는 타이틀에 뻔한 댓글을 줄줄이 달리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당연히 최홍만이 언급되고, 초등졸업의 2미터 취업준비생이 등장합니다. NBA 선수선발에 응시하는 취업준비생들의 모임 같네요.




기사의 출처는 한국개발연구원(KDI) 한국노동경제학회에 제출한 ‘학벌과 입시체제에 관한 경제학적 분석’ 논문입니다. 학력이 높을수록.  키가 클수록, 나이가 적을수록 취업에 불이익을 당할 개연성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개연성(蓋然性)

①꼭 단정(斷定)할 수는 없으나 대개 그러리라고 생각되는 성질(性質) 

②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可能性)


11,654명 대상 설문조사



즉, 정확하게 확인된 사실이 아니라 1만16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응답자들의 주관적인, 경험적인 판단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입니다. 학력이 낮을 수록 불이익을 당할 개연성이 많을것이라고는 어느정도 예상된 결과입니다. 그러니까 기를쓰고 명문대, 아니면 서울권 대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것이겠죠. 나이도 마찬가지로 전혀 무관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 신입사원이 선배사원보다 당연히 어려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아마도 세대가 바뀌어도 별반 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5살 어린 구직자가 차별을 당할 개연성은 나이가 많은 구직자보다 1%포인트 적다고 합니다.)


논문에서는 수능점수를 기준으로 대학을 10위권, 30위권, 40위권, 순위밖으로 분류하면 10위권 대학의 취업 차별 경험 비율은 6.38%로 30위권(11.69%)의 절반수준이라고 합니다. 즉, 수능점수가 취업 차별수치(!)와 상당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부인하지 못할것 같습니다. 수능점수=대학=간판이라는 공식은 아직도 유효한 시대입니다. 비록 그 간판이 실력을 검증해주지 못하더라도...


그런데, 왜 키가 클수록 취업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을까요? 특정 운동선수를 뽑는 취업시장도 아닌데 키가 중요하게 고려되는 이유를 알수가 없습니다. 키를 제한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취업에 불이익을 줄수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여승무원은 162cm가 넘어야 합니다. (손을 뻗었을 때 비행기 선반에 손이 닿을 수 있는 키가 162cm라고 하네요)



논문을 확보하지 못해 기사의 짧은 언급만으로 (상식적인) 판단을 하건대,
취업준비생이 170cm인 경우보다 2미터일때 취업가능성이 6%씩이나 높을 거라는 황당한 분석은 아닐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직, 사무직, 현장직을 막론하고 신장이 너무 크면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습니다. 체중도 물론이고, 너무 작아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연히 평균적인 체격이 가장 무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홍보직이나 영업직, 그리고 특수직(모델, 경호, 등)의 경우엔 특정 체격이상을 (취업상 불이익이 드러나지 않게) 선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남자의 스펙은 따로 있다.


논문의 분석대로라면,  명문대 출신의 25살 이하, 185cm의 남자가 다른 조건의 남자보다 취업에 유리하다는 의미같습니다. 우리가 아는 상식(?)과 많이 틀린가요? 당연한 사회현상을 다시한번 확인해본 분석입니다. 하지만 학벌과 나이, 큰키가 업무능력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사윗감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직원을 고르는 것이라면, 적어도 그사람의 사회성, 열정, 정직함 등을 고려하는 것이 회사를 위한 채용방법 같습니다. 


심퍼니 에디터라면, 수능점수보다는 대학학점을, 어린나이보다는 군필자를, 키가 작아도 순발력이 넘치는 남자가 먼저 눈에 들어올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험상 두가지를 추가로 유심히 살펴볼것 같습니다. 바로 목소리와 주량입니다. (이유는 패스~!!! ㅋ)
물론 남자의 경우입니다. ^^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