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滿 Level)과 갑(甲)의 차이

Fake Jackpot 2013. 3. 9. 01:00


아이돌과 만렙의 딱지


 

며칠전에 '디아블로3'에서 만렙이 나왔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유럽 서버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Schnutti'이라는 닉네임을 쓰는 게이머가  디아블로3의 모든 캐릭터를 최고 레벨까지 끌어 올리면서 만렙에 성공했다는 축전(!)입니다. 총 5개의 캐릭터(야만용사, 악마사냥꾼, 마법사, 수도사, 부두술사)를 모두 정복자 100레벨까지 달성하여 전무후무한 만렙의 경지에 올렸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이처럼 요근래에 들어서 인터넷 게시판 등에서 '만렙'이라는 신조어는 쉽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게시판 뿐만 아니라 일간지 기사에서도 '만렙'이라는 신조어를 쉽지 않게 접하게 됩니다. 특정 게임류의 레벨 종결자를 뜻하는 용어가 어느새 연예계의 미모, 몸매 종결자를 지칭하는 전담용어로 번잡스럽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하라 교과서 모델 "어릴 때부터 이미 만렙이었어"
윤아 고교 시절 "고딩 때부터 이미 만렙이었어"
송혜교 중학생 시절 "어려서부터 만렙이었어" 화제

 

포털에서 검색, 한두페이지만 넘겨봐도 아이돌과 만렙은 뗄레야 뗄수 없는 딱지처럼 붙어 다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어느 수준에 다다른 종결자를 뜻하는 말은 기존에도 많이 있는데 왜 만렙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게 된 걸까요?

 

만(滿) 레벨(Level)의 합성어로 게임에서 지원하는 최대 레벨을 뜻하는 '만렙'은 더이상의 고수는 없다는 의미로 통용됩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달인,고수, 지존'과 뭔가 다른듯 하지만 명확한 차이는 없습니다. 말하기 나름으로, 좀더 찰진(?) 신조어에 목마른 세대들이 입에 붙는 대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종범은 '야구의 신(神)'이 아닌 '야구의 갑(甲)'



 

만렙과 더불어 최근에 한창 뜨고 있는 신조어(?)가 바로 갑(甲)입니다. 심퍼니 에디터도 익숙해서 그냥 즐겨쓰고 있었는데 출처가 참 엉뚱한 단어였습니다. (나름 신조어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아마도 심퍼니 에디터의 뒷북이 아닌가 싶습니다) 처음에 '갑(甲)'이라는 신조어를 접했을때 곧바로 비지니스에서 말하는 '갑(甲)'인줄 알았습니다.그래서 "별 대수롭지 않은 단어인데 최근에 참 자주 사용하는구나"라고만 여겼습니다.

 

갑(甲)
1.두 개 이상의 사물이 있을 때 그중 하나의 이름을 대신하여 이르는 말.
2.차례나 등급을 매길 때 첫째를 이르는 말. (← 바로 여기)

 


그런데 출처에 대한 여러가지 주장을 찾아보니 결국은 한 야구팬과 한 초등생의 착각으로 생겨난 엉뚱한 신조어였습니다. 한 야구팬이 이종범 선수를 신(神)이라 표현할려고 플래카드(placad)를 만들었는데 신(神)을 신(申)이라 착각(!)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플래카드가 야구장에서 TV에 잡힌 화면이 방송되고, 그신(申)자를 본 초등생이 짧은 한자실력으로 갑(甲)이라고 읽으면서 이종범은 '야구의 신(神)'이 아닌 '야구의 갑(甲)'이 되어버렸답니다. ^^

 



고수, 달인, 지존, 짱, 갑, 만렙...그 다음은?



 

사실, 지존(至尊)은 원래 옛날에는 ‘임금’을 높여 부를때 쓰였던 단어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달인용어' 남발의 시대에서 지존은 겨우 '고수, 영웅'의 레벨을 제치고 '짱'이라는 말과 맞먹거나 '갑'에 못미치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절대적으로 심퍼니 에디터의 기준에 의한 막가는 평가입니다) 즉, 지존의 경지도 웬지 '만렙'에는 못미치는 수준같고 만렙도 갑(甲)의 위엄을 뛰어넘긴 힘들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런 부류의 신조어는 사용하는 세대와 각자의 감정표현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전적으로 상대적인 레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신조어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더이상의 고수는 없다는 만렙, 그리고 절대적인 신(神)을 넘어서는 갑(甲)보다 강력한 신조어는 언제, 어떤 사건(!)과 함께 나타날까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xkorea로 들어가면 괌으로 간다?  


애플, 6월에 저가형 아이폰5S 출시? 


유승호 군입대와 유승준 병역파문의 차이, 그리고...


개미허리에 대한 일방적인 정의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