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가 후회하는 10가지에 깐죽거리기.

Grubby Powers 2013. 3. 3. 02:00



CEO들이 가장 많이 후회한다고 말한 10가지입니다. 포브스의 리더십 전문 칼럼니스트 칼 무어가 만난 CEO들의 인터뷰를 정리하여 추려낸 리스트입니다. 그냥 10가지만 보여주면 따분할 수도 있으니 심퍼니의 (적당한?) 깐죽거림을 첨부하겠습니다. 짜증나거나 비위에 거슬리면 패스해주세요.

 

1. 자신을 바꾸려하지 않고 내 주변 사람들을 바꾸려 노력했던 것을 후회한다.

의외군요. 우회적으로 말할 필요없이, "직원들을 더 부려서 더 나은 실적을 쌓았으면 더 오랫동안 그자리에 있었을텐데" 하는 후회가 아닌가요? 대부분의 최고경영자들은 직원들의 인건비를 쥐어짜기 위해 구조조정, 명예퇴직, 희망퇴직 같은 것들을 전가(傳家)의 보도(寶刀) 마냥 휘두르면서 나중에 짤리게 되면 후회하는(척?) 모습을 보입니다. 이제 칼이 무서우신가요?


 

2. 팀 가치창출보다 개개인의 능력 자체를 더 중시했던 것을 후회한다.

어허~ 왜이러시나요? 팀플레이를 천하제일의 가치로 외치다가도 정작 본인의 라인에 바짝 붙어 아양떠는 (정떨어지는 부류의) 직원을 가장 우선적으로 발탁하고 그들의 아부가 곧 자신의 권위를 치켜세워주는 것으로 착각하면서 살아오셨으면서...개인의 능력이나 팀의 가치창출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공평한 대우가 가장 중요하답니다. 초딩생들도 다들 아는 건데...

 

3. 반복되는 문제를 빨리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이 부족했던 것을 후회한다.

사실, 이것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시스템적인 문제인 경우에는 시스템을 고치거나 바꾸면 되는것이지만 조직구성원의 본질적인 특성에 의해 반복되는 문제는 당신이 최고경영자가 아니라 그사람들의 부모라고 해도 바꿀수 없습니다. 당신이 바뀌지 않는 것과 똑같이 직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4. 때때로 직원을 최우선시하지 못했던 점을 후회한다.

때때로(Sometimes?)라고 말하시는 당신은 그래도 직원들에게 존경은 못받을지언정 손가락질 당하지는 않을 분이네요. 직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CEO는 (거의) 없습니다. CEO들이 최우선으로 하는 것은 실적(이익최대화)입니다. 최우선으로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쥐어짜야 할 대상으로 최우선 하는 것이 바로 직원입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5. 무슨일을 하는지 모를 그 직원을 해고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

아하~이제서야 본성이 나타나는군요. 일을 하지 않고 노는것 같이 보이는 직원이 눈에 가시였군요? 그 직원(들)을 확 짤라버렸으면 인건비 줄어들고 조금이라도 실적이 개선되어 CEO로서 당당해졌을거라 생각하나요? 회사에서 (어느정도) 노는 직원이 있을수 도 있지만 필요없는 직원은 없습니다. 애써 직원을 채용해 놓고 일하지 않게, 필요없는 직원으로 오해하게 만든 책임은 바로 당신에게 있답니다. 누가 누굴 뭐라고 하나요?

 

인수합병, 감원, 구조조정에 관해서는 꿀리지 않는 그녀...


6. 내적인 성장을 시도를 하지 않은 채 다른 기업을 인수한 것을 후회하다.

대부분의 CEO들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신규사업을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 보다는 기업인수를 선호합니다. 즉흥적인 실적을 원한다는 의미죠. 본업에 충실하며 내실을 다지거나 본업과 연관되는 신규사업을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당장 달짝지근하게 보이는 (부실하기 짝이 없는) 기업에 침을 질질 흘리며 눈길을 주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7. 우리기업에 맞지 않은 경영기법을 쫓아다녔던 것을 후회한다.

경영기법이라는 것이 있었군요.ㅋ  사실, CEO를 한번도 못해본 입장에서 경영전문가나 컨설턴트들의 행각(行脚)은 참으로 신뢰할수 없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의사들도 진료를 할때 시간을 두고 변화를 지켜보는데, 경영전문가라는 분들의 (이유없이 단호한) 결정과 추진력을 볼때면 사람을 참 우습게(가볍게) 본다는 기분이 들때가 많습니다. 동반자까지는 아니더라도 도구로 취급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자업자득을 기억하세요!

 

8. 가족이나 건강보다 일을 우선시했던 점을 후회한다.

맞습니다. 일도 돈도 명예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족과 건강입니다. 한다리 건너서 듣게 된 어떤 CEO는 너무나 열정적으로 회사에 올인하셨는지 가정을 너무 소홀히 했나봅니다. 겨우 회사를 정상궤도에 올려 놓을때 쯤에 이혼당하고, 아이들 중 한명은 아주 멀리 떠났다고 합니다. 회사를 관둔 후 얼마되지 않아서 이런저런 중병으로 세상을 달리한 분들도 꽤 많습니다. 



9. 장기 성과보다 분기 실적을 너무 중시했던 점을 후회한다.

조금은 이해할만 합니다. 본인의 자리가 장기성과를 바라만 보고 있을 처지가 아닐수도 있으니까요. 분기, 단기, 중기, 장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칭찬에 인색하지 않아야 합니다. 본인의 맘에 절반밖에 차지 않더라도 절반만큼의 칭찬을 해주면서 격려해주시면 분명 달라집니다. 100% 만족스러울때 "김부장! 정말 대단해 이렇게 잘해낼줄 몰랐네"라고 한다면 50%만 만족스러울때 "김부장! 수고했어"라고 한마디라도 하세요. 인상만 **처럼 우거지상을 하고 욕하지 말고...

 

10. 나와 비슷한 사람만 고용해 주위에 둔 것을 후회한다.

비슷한 사람이었기에 후회를 하는 것입니다. 스타일이 너무 달라도 트러블이 많이 발생하겠지만 스타일이 너무 비슷하면 더 큰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스타일이 다른 사람과의 트러블은 확연하게 드러나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까지 멀지 않은 곳에서 찾을수 있지만 스타일이 비슷한 사람이 일으키는 문제는 깊은 곳에 숨어서 보이지 않습니다. 내부횡령, 비리, 부실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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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이 좋아하는 (여자에게 받고 싶은)선물  #005 : 면도기



현명하고 센스있는 여성들에게 시행착오를 줄이고 (진정으로 남자들이 바라는) 효과적인 선물 선택을 돕고자  2013년 기획시리즈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받고 싶어하는 선물'을 연재합니다. 명품 따위로 진심을 퇴색시켜서는 안될 "(지갑 가벼운) 여성의 고집(!)"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워먼스 리더스 에센스'입니다. 남성잡지에 나오는 값비싼 아이템은 개나 줘버리세요.^^


 


다섯번째 선물은 (전기)면도기입니다.


성인이 된 남자에게 없어서는 안될 아이템중에 하나가 바로 면도기입니다. 면도기 종류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남자들은 하루에 한번이상 면도를 하게 되고 양치질할때의 칫솔과는 다른 또다른 종류의 남자만의 아이템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10만냥을 넘기지 않는 (여성들에게 부담없는) 선물아이템만 다루려고 했으나 이번은 조금, 또는 상당히 오버하게 되겠네요.


습식면도기(칼면도기)는  피부 가까이 밀착해서 깔끔하고 매끈하게 처리해주기 때문에

선호하는 남자들은 거의 매일 습식면도기로 아침을 맞이합니다. 다만, 각질층까지 깍아내어 피부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세균감염 등으로 피부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남성들은 건식면도기, 즉 전기면도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최근엔 습식겸용으로 사용하는 전기면도기도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전기면도기에 있어서 습식이냐 건식이냐는 절대적인 구분이 될수 없습니다.




전기면도기는 일단, 각질층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고 (유난스럽게 수염이 많지 않는 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면도를 마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칼면도기에 비해서는 깔끔함이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일단 남친이나 남편분을 위해 전기면도기를 선물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가 필립스나 브라운일것입니다.


필립스 전기면도기는 대부분 회전형이라서 진동과 소음, 피부자극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부드러워서 부담감이 적은 만큼 면도의 만족도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느낌이겠지만 수염이 가늘고 촘촘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매끈한 면도를 할수 있겠지만 하루만에도 까칠하고 시커멓게 수염이 자라는 분들이라면 짧은 시간에 속시원한 면도를 하기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브라운이나 파나소닉과 같은 일본브랜드는 원통형 구조의 왕복형 면도기입니다. 회전형에 비해 수염 절삭력이 강하기 때문에 어정쩡하게 나는 수염을 깍는다고 브라운 모델을 들이밀게 되면 상당히 따가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도기에 대한 지루한 내용은 이쯤해서 접고, 여성들이 선물용 면도기를 고를 때 참고할 사항을 3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솜털 수염?  털보수염?

수염이 거칠다고 생각하면 브라운이나 파나소닉, 민감한 피부이거나 평균이하의 뻣뻣함과 촘촘함이라면 필립스를 선택하시면 무난합니다. (브랜드별로 다양한 성능의 모델을 내놓기 때문에 "부드러움=필립스, 강한성능=브라운"이 절대 공식이 될수는 없습니다)


2. 샤워하면서 면도하는가?

예전처럼 샤워하면서 면도할때 칼면도기만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최근엔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방수기능과 함께 샤워할때도 사용가능한 전기면도기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세척도 예전처럼 브러쉬로 털어내는 것이 아니라 물로 씻어내면 되는 간편한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단 가격이 좀 더 비싼것이 흠(!)이겠죠?


3. 자동세척기가 필요한가?

최근에 살균기능이 포함된 자동세척기가 기본(혹은) 옵션)으로 포함된 제품이 많습니다. 점점 다기능, 고성능, 고가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필요이상의 옵션이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자동차에도 경차에서 대형차, 수입차까지 있듯이 면도기 또한 기능이나 액세서리를 고려하면 제품군이 너무나 다양합니다.


4. 면도를 얼나나 자주하나?

거친수염을 자주 깍는 분들은 면도날 교체주기가 짧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날카로운 면도날이라고 매일같이 수염을 잘라대면 점점 무뎌지고 몇년 지나면 날을 교체해줘야 합니다. 이때 면도날만 교체하는 제품도 있고, 헤드(면도기 상단부분)을 통채로 교체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당연히 헤드를 교체하면 비용부담이 더 크겠죠?




5. 가격대는?

앞서 자동차와 비교했듯이 면도기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중국산 이름모를 브랜드(의외로 성능이 괜찮은 것도 있습니다)는 몇만원짜리도 있고 이런저런 부가적인 기능과 옵션으로 백만원을 넘어서는 전기면도기도 있습니다. 물론 돈많은 사람들의 자랑질을 돕는 한정판도 있습니다.


적당한 가격이란 것은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심퍼니에서는 구체적인 제품을 추천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옥사장네나 G시장에 가시면 가장 보편적으로 구입하는 제품, 그리고 후기가 참 착한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잘못된 선택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