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동계올림픽] 김연아 은메달에 대한 전세계의 반응


우려했지만 설마했던 일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전세계가 인정하지 못하는 불미스러운 일은 바로 피겨퀸 김연아 선수의 은메달입니다. 이름모를(?) 선수가 금메달을 가져간 이유는 심판들의 석연치 않은 판정이죠. 연아선수의 말대로 점수는 심판들이 결정하는 것이니까요. 올림픽 2연패로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전설의 반열에 들어서길 바랬는데 아무래도 체육계의 파벌과 비리는 전세계적인 추세인듯 하네요. 


세계 곳곳의 언론과 피겨쪽 유명인들의 반발(?)을 읽으며 한방에 위안 삼으려고 했는데 한나둘씩 짤막하게 다룰 뿐 시원하게 정리한 곳이 없네요. 그래서 한곳에 모았습니다. 강탈당한 연아의 '금메달'에 대한 전세계의 반응입니다.







프랑스 스포츠 전문지 레퀴프

“아델리나 소트니코바에 금메달을 안겨준 채점이 사실은 계획적으로 이뤄진 것 아닌가? 심판들이 러시아 역사상 첫 번째 여자 싱글 피겨스케이팅 챔피언을 안겨줬다.

 그러나 소트니코바는 그것을 받을 자격이 없다"



AFP통신

'소트니코바가 김연아를 상대로 논란이 많은 금메달을 차지했다. 소트니코바는 더블 루프를 뛰면서 착빙에 실수가 있었지만 김연아와 동메달리스트 카롤리나 

코스트너(이탈리아)는 실수가 없는 연기를 펼쳤다" 



로이터통신

“소트니코바가 챔피언이 됐지만 심판 판정이 석연치 않다”



미국 경제 전문지 월스트리트저널(WSJ)

 ‘충격~! 김연아는 은메달에 만족하지 않는 것 같다”



미국 시카고 시카고 트리뷴 

“소트니코바는 심판 판정에 힘입어 러시아 선수 최초로 여자 피겨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피겨스케이팅 사상 가장 의문스러운 판정이다”



미국 ESPN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경기가 끝나자마자 '홈-아이스 어드밴티지'라는 문구를 메인화면에 걸어놓았다.



독일 국영 ARD방송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



피겨 여제 카타리나 비트

"결과가 바뀔리는 없겠지만 이런 판정에 대해 토론 없이 지나가서는 안 된다"



미셸 콴

 “믿을 수 없다(@Yunaaaa— Unbelievable!)”



美 NBC

"김연아 銀, 소트니코바 金... 동의하십니까?




밴쿠버올림픽 동메달, 조아니 로셰트

 "감정을 다루는 것을 보니 김연아는 역시 클래스가 다르다. 김연아는 훌륭한 챔피언"



美피겨계 전설 딕버튼

"진정한 피겨 챔피언은 김연아다"



2002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페어 부문 금메달리스트 제이미 살레

"난 심판은 아니지만 여자 피겨 싱글 경기를 다시 봤다. 난 이 결과를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 ISU 이제 어쩔거냐?  내 마음 속 순위는 김연아 1위, 카롤리나 코스트너 2위,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3위다"



미국 CBS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한 금메달리스트가 될줄 알았는데 메달 색이 은빛이 아니네요?"



NBC 올림픽 리서처인 알렉스 골드버거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는 오늘 훌륭했다. 하지만 김연아는 금메달을 도둑맞았다"




LA 타임스 베테랑 칼럼니스트 빌 플래슈키

“퀸 김연아는 믿을 수 없게 거의 완벽했다.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보다 나았다. 약 5분 안에 김연아가 올림픽챔피언이 되지 못한다면 그건 엄청난 스캔들일 것이다



해외 네티즌들 반응중 압권

"난 1969년부터 줄곧 피겨를 시청해왔는데 정말 지친다. 이젠 이 더럽고 역겨운 피겨를 보는 것보다 더 유익한 일을 해야겠어"

 



비록 은메달에 머물렀지만 김연아의 여왕다운 의연한 반응이 참으로 감동적이네요. 

"끝났다는 생각만 든다. 너무 힘들어서 빨리 지치고 힘들었는데, 끝까지 쓰러지지 않고 해서 기뻤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실수 없이 마쳤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잘 끝난 것 같고 노력한 만큼 보여 드린 것 같다. 실수는 없었지만 연습에서만큼 완벽하진 않았다. 좋은 결과를 기대했지만 2등을 했다. 말씀드렸듯 금메달은 제게 중요하지 않고 출전하는 데 의미가 있었다. 어쨌든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다."




200년2 솔트레이크 동계 올림픽에서도 스캔들이 있었습니다.  프리에서 더 많은 실수를 한 러시아 페어팀이 클린 연기를 한 캐나다팀보다 예술점수 우위로 금메달을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연맹이 페어경기 의혹을 제기하여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결국 9명의 심판 중 프랑스 심판이 (러시아가 협박했다고) 자백해서 러시아와 캐나다의 공동금메달로 마무리되었습다. 결국 피겨는 IOC로 부터 퇴출 경고를 받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4년뒤 평창대회때 피겨심판들은 집에서 쉬어야 겠네요.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