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와 여자의 윙크에 대한 해석

Happiness Discount 2014. 2. 19. 14:00



close and open one eye quickly, typically to indicate that something is a joke or a secret or as a signal of affection or greeting


옥스포드 사전에 나와있는 윙크(wink)의 정의입니다. 

농담, 비밀, 애정(호감), 인사의 신호?


크게 윙크는 위의 4가지에 대한 비공개적, 혹은 공식적 표현이네요. 비밀, 애정의 신호라는 건 알겠는데 농담이나 인사의 신호라는 건 약간 거리감이 있는 표현이네요. 예전 우리네 할아버지 할머니가 '비밀', 혹은 '농담'이라는 신호로  두눈을 깜빡거렸던 기억이 있는데 그것과 윙크는 많이 다른 경우같습니다. 농담해 놓고 윙크로 신호를 주고 받거나 인사를 대신해서 윙크를 하는 경우는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경우입니다.



그런데, 윙크에는 나라별로 또 다른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는 대화를 듣고 있는 와중에 윙크를 하면 재밌다는 긍정의 신호로 표현되지만 대만이나 인도에서는 모욕(!)을 주는 신호라고 하네요. 대만에서는 꼭 윙크 뿐만 아니라 눈을 깜빡거리는 것은 무례한 행동으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지난해 케이블TV에서 국내거주 외국인들이 말하길, 호주에서는 예의없이 들이대는 작업(!)의 신호이며 대개 느끼한 아저씨들이 즐겨하는 신호라고 합니다. (남자들끼리는 우정의 표시라고 하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에서는  성희롱 수준의 막나가는 횡포(!)가 되는 반면에 미국에서는 습관화된 신호라서 별반 큰 의미가 없게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 일듯 싶네요. 낯선 남자가 윙크를 날리게 되면 여자입장에서는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수십 수백가지 의미로 해석하게 됩니다. 반대로 여자가 윙크를 하게 되면 남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합니다. 예쁜여자가 윙크하면 '노골적인 대쉬'이고 맘에 안차는 여자의 윙크는 '눈병'에 의한 무의미한 눈껌뻑임입니다.~-.+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