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래는 필리핀이라는 예언에 대한 잡담


5년전, 서울대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왔던 한 게시물이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20대들아, 대한민국의 미래는 필리핀이다'라는 제목아래 씌여진 내용은 한마디로 '대한민국은 극심한 부의 양극화로 인해 희망이 없다'라는 논지입니다. 전제척으로 비관적인 내용이 절대적이고 상위 1%의 지배층(?)과 노예로 구분하여 심각한 미래를 필리핀에 빗대어 표현한 글입니다. 필리핀은 뭔 잘못인가? 



대부분 상당히 거칠고 단도직입적인 글이라서 공감과 거부감이 계속해서 중첩되는 느낌입니다. 특히나 명문대학의 몰락과 해외유학에 대한 과평가가 반복해서 나오기도 합니다.그중에서 이런 문장이 있더군요. '대한민국이 발전한다고 자기도 발전할거라 착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대단한 착오다.' 



상당부분 공감이 가는 주장입니다. 3만불 시대가 오면 본인도 3만불 수준이 될 것 같은 착각에 빠지지 말라는 뜻일까요? 대학생이 아닌 사회인이 되고 나면 이런 것은 자연스럽게 머리로, 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조직이 발전한다고 내가 발전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마지막 부분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옵니다.

'기술의 진보와 사회의 발전과 경제적 발전은 앞으로 점점 더 1%가 독점하고 범죄의 노출 등 위험한 것은 탈출하지 못한 정글에 있는 나머지가 모두 감당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지식과 경험(?)에 근거한 주장이라서 반론은 의미가 없겠지만 너무 조급한 결론 같습니다.부의 양극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극심해 질것이라는 것은 그렇다고 쳐도 99%는 지옥에 살것이라는 뉘앙스는 협박에 가깝네요. 


극심한 취업난 때문에 답답해진 어느 대학생의 푸념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극단적이네요. 

 괜시리 슬퍼지는 그런 글입니다.




잡담의 결론은,

대한민국의 미래 = 아무도 모른다

필리핀 = 필리핀

상위1% = 갑질하다가 X된다

하위99% = 살만한 나라를 만들것이다.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