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조깅 속도와 시간에 대한 잡담

Fake Jackpot 2015. 2. 4. 14:14



‘과도한 조깅은 달리기를 전혀 하지 않는 것만큼이나 건강에 해롭다.’

일주일에 겨우 서너번 헬스장에 가서 한시간 정도 런닝머신에서 걷기만 하는 입장에서 참 반가운 타이틀입니다. 역시나 선인들의 말씀이 틀린 경우는 없습니다. 그분들은 말하셨죠? '넘치면 모자란 만 못하다' 과유불급(過猶不及 )~ 게으르고 지구력이 부족한 입장에서 참 아름다운 사자성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속 8km 정도의 속도로 달리는 것을 말한다.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까지는 약 20분 정도가 걸리므로 약 20분 이상 쉬지 말고 천천히 뛰어야 한다. 처음에는 걷는 것과 비슷한 속도로 달리다가 걷기를 5분간 실시하고, 다음에는 달리기 5분을 하는 식으로 몸을 적응시킨 후, 20분을 목표로 시간을 늘린다. 몸이 적응하는 상태를 관찰하여 30~40분으로 시간을 점차 늘려나가는 것이 좋다. [건강백과]









미국 심장학과 저널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1000여명을 12년 동안 관찰했더니만 일주일에 2시간 30분 이하로 적당한(?) 속도로 조깅한 사람들은 기대수명을 누렸지만 4시간 이상 달리기를 하거나 전혀 하지 않은 사람은 기대 수명에 미치지 못했다고 합니다. 즉, 이건 오버타임의 문제입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건강에 좋은 달리기의 이상적인 속도는 시속 8㎞이고, 일주일에 세 차례 가량 모두 합쳐 2시간 30분 정도 뛰는 게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틀에 한번정도 50분씩 6~7km정도 달리면 좋다는 수치네요. 시속 11㎞ 이상의 속도로 뛰는 사람들은 운동 하지 않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즉, 이건 오버페이스의 문제입니다.



과도한 운동이 해로운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히지는 못했지만 너무격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심장과 동맥에 좋지 않은 변화, 즉 무리가 온다는 당연한 예측을 합니다.



최적의 조깅속도에 대한 잡담의 결론은,

너무 빨리 오래 달리면 건강을 해친다!

이틀에 한번씩 50분만 천천히 달려줘도 Good~!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