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인구 소멸론에 대한 한심한 잡담



유엔미래보고서 '한국은 심각한 저출산으로 인해 2200년 50만 명, 2300년에는 5만 명 도시국가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옥스퍼드대 데이비드 콜먼 교수 ' “한국은 인구가 소멸하는 지구 상의 첫 번째 국가가 될 수 있다”



어디까지나 현재의 출산율에 근거한 '마우스로 엑셀 끌어 댕기는' 수준의 예상입니다. 예측도 아니고 예언도 아니고 예상일뿐.


저런 보고서에 추가로,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비슷한 예상을 했습니다. 5043만명인 현재 인구가 정확히 2100년에는 2000만명으로 줄어들고 2056년엔 100명으로 뚝 떨어진다고...


2014년 합계출산율(1.19명)을 기준으로 너무나 단편적인 대입식으로 나온 수치입니다. 시대 변화에 따라 출산율은 얼마든지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이라면 구한말 합계출산율을 적용했으면 우리나라 인구는 이미 1억이 넘었을것 같네요.


물론 심각한 저출산을 우려해서 이러저런 분석을 하다가 지쳐서 (그냥 가벼운 맘으로) 산출한 결과일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한가지입니다.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학벌때문에 위축되지 않고 불이익도 없는 취업기회를 확보해주면 되는것이죠. 그리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수 있는 사회가 되면 누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저출산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가만이 돌이켜보면 참 아이러니합니다.

60년대까지 우리나라 여성은 평균 6명의 자녀를 낳았습니다.

'산아제한'을 했던 나라에서 불과 몇십년만에 저출산 문제로 고민을 하고 있다니...



'3명 자녀, 3년 터울로 35세 이전에 낳자'

'딸 아들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덮어놓고 낳다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이게 어느나라 표어였을까요? 첫번째 표어는 재활용해야 하나요?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