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해전부터, 아마도 7~8년전부터 여름이면 '크록스'라는 고무신을 자주 보게 됩니다.
자주보는 정도가 아니라 유아나 초등학생들은 크록스 일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여름뿐만 아니라 거의 사계절 내내 크록스를 즐겨 신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슬리퍼부터 샌들, 부츠까지 다양한 모델과 색상으로 엄청난 종류가 출시되는것 같습니다.

 

 

'구멍난 고무신' 대표브랜드 크록스가 올해로 탄생(?) 10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크록스킨 클래식'이라는 상품도 출시했다고 합니다.

크록스는 2002년 미국 덴버 인근의 작은 마을에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해변에서 신기 편한 샌들을 만들기 위해  ‘크로슬라이트(Croslite)’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무지개 색깔별로 다양하게 출시했습니다. 부드럽고 편안한 크록스는 매우 가볍고 착화감이 우수해서 많은 인기를 끌게 됩니다.

 

 

크록스라는 브랜드가 한층 더 널리 보급되고 유명해진 계기는 바로 지비츠(Jibbitz)의 역할이 매우 컸습니다. 2005년, 가정주부인 셰리 슈멜저(Sheri Schmelzer)는 아이들의 크록스 구멍에 심심풀이로 단추나 매듭  같은 모양의 액서서리를 끼워서 장식했는데 아이들이 무척 좋아했다고 합니다. 다른 아이들도 깜찍한 액세서리로 장식된 크록스를 보고 따라하기 시작하고 유행이 됩니다. 남편과 함께 지하실에서 가내 수공업식으로 장식품을 만들던 슈멜저의 작은 시작이 지비츠의 탄생입니다.

 


2006년에 지비츠는 현금 1000만달러에 크록스를 인수했습니다. 악어와 악어새의 비유가 적당할런지는 모르지만 악어새가 악어를 먹어버린 모습처럼 보입니다.부부는 크록스의 자회사가 된 지비츠의 사장과 디자인 책임자를 맡고 있습니다.

 

  

의도적인 사업구상이 아닌 아이들을 위해  만든 사소한 신발 장식이 발단이었습니다.
별거아닌 사소한 악세서리를 만든 것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모든 상황이 딱 들어맞는 경우 같습니다.미국과 아시아에서 유독 많은 구매층을 확보한 크록스는  2012년 1분기  매출이 2억7천달러이고 순이익이 10%정도입니다. 슈멜저 아줌마가 7년전에 매입했던 때와 비교해 보면 대단한 실적입니다.

 

 

 

그 시절(?) 우리나라 사람들의 절반이상이 애용했던 고무신도 크록스와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우리네 고무신도 좀더 개발하여 기능성 레저화로 발전시켰으면 크록스 못지 않은 국제적인
한류(!) 상품으로 거듭날수 있었을 걸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