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과 백' 만드는 5가지 방법이라고 제목을 넣었지만 웬지 속물스럽고 생각없는 제목인것 같습니다. 좀더 품위 있게 '든든한 인맥을 형성하는 5가지 노하우'라고 정하고 싶지만 사실상 사회에서 줄과 백은 노골적인 표현이 아니라 평상용어가 되어버린지 오래입니다.

(Jeffrey J.Mayer 'Success is a Journey'에서 발췌하여 심퍼니하게 수정한 것입니다)

  
(1) 현재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 10명을 적어보세요.
펜을 들자마가 순식간에 열명을 한방에 적어내려갈 수 있는 사람은 아래의 나머지 방법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런 고민도 없이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 열명이 떠오른다는 것은 분명한 가치관과 대인관계를 성립하신 분이 틀림없습니다.

다만 열명중에 절반 이상이 가족이나 친척이라면 상황은 좀 다를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사람은 가족입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가족이외의 인물로 절반이상을 채우도록 해보세요.

그리고 10명에 포함된 사람들에게 자주 연락하여 안부를 묻고 고마움을 표현하세요.

일이 있을때만, 아쉬울 때만 연락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연락을 주고 받는 사이가 되세요. 

 

 

 
(2) 지인들 중에 좀더 자세히 알고 싶은 10명을 적어보세요

중요한 사람을 두배로 들이는 작업입니다. 이미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10명이 있지만

그 리스트에 언제나 추가될 수 있는 또다른 10명입니다. 자주 연락하고 도움을 주도록 노력해

보세요. 단순히 당신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10인 아니라 진심으로 더 알고 싶은 사람으로

채워보시기 바랍니다. 이또한 가족보다는 대외적으로 폭을 넓힐수 있는 관점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작성된 사람들 중에서 자세히 알게 되어 '중요한 사람' 단계로 올리게 되면

다시 10명을 채워보세요.

    
(3)  지인들중에서 성격이나 능력이 뛰어난 사람 10명을 적어보세요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곧장 줄과 백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아주 많습니다. 그들과 연결될 수 있는 공통점을 찾아서 연결이 되도록 노력해보세요.

진심이 아닌 전략적인 접근이 아니라 그들로부터 물적인 도움 보다는 인성적인 도움을 받고자 하는 마음으로 교류해야 합니다. 10명중에 한두명씩 네크웍을 형성하면서 '더 알고싶은 단계'로 올리게 되면 또다시 지인들 중에 '성격이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수배(?)해서 10명을 채우세요.

   
  

(4) 상관의 특징 10가지를 적어보세요.

'지피지지면 백전백승'이라는 개념에서 상관의 장단점을 파악하자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 줄과 백을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하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당신의 상관이 제일 좋아하는 음식을 알고 있습니까? 아니면 절대로 안먹는 음식은 알고 있나요? 능력없는(혹은 정말 짜증나는) 상관이라도 그를 표현할 수 있는 10가지 문장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맥과 정보력에 있어서 당신보다 앞서 있을 상관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상관이 이직을 하거나 부서이동을 할 경우 그와 같이 일을 하고 싶다면 적으신 10가지를 평상시에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승진을 위한 고과점수를 위해서 뿐만아니라 보다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자 할때 상관은 능력있지만 껄끄러운 부하보다는 보통 능력이라도 친밀한 부하직원을 선호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5) 회사의 핵심인재 10명과 교류하세요.

어느회사나 회사의 업무와 인사를 주도하는 핵심인재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100명중에 2~3명 정도 비공식적인 (은 공식적인)  핵심인재가 있습니다. 그들은 주요 보직에서 사내에서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그들중에서 당신과 교류가 전혀 불가능한 사람을 제외하고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해서 딱 10명만 선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곧장 그들과 약속을 정하세요. 먼저 당신의 부서내의 핵심인재와 퇴근후 밥을 먹던지, 술을 마시던지 주말에 같이 운동을 하던지 약속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상관의 특징 10가지'를 파악하는 것과 병행됩니다. 그렇게 한사람씩 한사람씩 만나서 특징을 파악하게 되면 어느 순간 당신이 그들에게 도움을 줄수있는 사소한 건수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 건수부터 본격적인 교류가 시작되어 (2), (1)단계에 당신 회사의 핵심인재가 자리잡게 됩니다.

 

(핵심인재가 아니라 경영진 친인척 리스트 아닌가? ㅋㅋ)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