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유니버시아드 우승에 숨겨진 숫자

Fake Jackpot 2015. 7. 13. 13:41


하계유니버시아드에 숨겨진  대해 미처 몰랐던 숫자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 우리나라가 종합우승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아직 대회가 끝나기도 전에 이런식으로 우승했다고 하니 뿌듯하면서도 당황스럽습니다. 폐막을 하루 남겨둔 상황에서 우승이라고 자축(?)하는 기사가 나오는 이유는 공동 2위로 쫓아오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가 남은 경기의 결승전에서 모두 승리한다고 해도 금메달 갯수 차이에 여유가 있다는 계산입니다. 기뻐해야할 일입니다. 사상최초의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우승이니까요. 그것도 140여개국이 넘는 엄청난(!)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것입니다.



폐막 하루전의 메달집계



그런데 왜 이러한 대단한 종합우승이 예상보다 이슈가 되지 않을까요? 여자축구 월드컵 16강과 비슷한 것일까요? 아마도 (남자)월드컵에 16강에 진출하면 이보다 몇배는 들썩거릴거라 예상됩니다. 8강이면 말할것도 없겠죠. 지구촌 대학생들 만의 올림픽이라고 하지만 20여개의 종목에 272개의 금메달이 걸려있는 상당한 규모의 대회입니다. 게다가 메르스 따위의 질병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대회가 예정대로 개최되었습니다.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겠죠.



그런데, 궁금했습니다. 아직 대회가 끝난것 아니지만 전통의 강호인 중국은 그렇다치고 미국이 초라한 성적을 내로 있는 이유가 뭘까요? 궁금한 것은 선수단의 규모입니다. 아마도 개최국이다보니 우리가 경쟁국보다 훨씬 많이 참가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심....?



금메달 25개로 종합 3위를 목표로 한다는 발대식(결단식?) 뉴스를 찾아보니, 우리나라는 21개 종목에 516명의 선수단이 참가했습니다. 그렇다면 경쟁국(?) 선수단은 예상되십니까?  러시아 927명, 일본 679명, 중국 611명, 미국 605명이 참가했습니다. 예상밖입니다. 이게 어찌된 일이죠? 



146개국, 13000여명의 선수단이라면 한나라당 평균 90여명입니다. 위의 5개국에서 대략 3300여명이면 고작 25%에 불과합니다. 5개국에서 쓸어간 메달갯수에 비하면 선수단의 규모는 그리 많지 않은 수치입니다. 러시아는 꽤나 많은 선수들이 참가했군요. 오히려 중국이나 미국 선수단 규모가 예상밖입니다. 하지만 고작(!) 516명에 불과한 종합우승국, 한국의 선수단 규모를 고려한다면 의외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고작 300여명 정도만 참가했을거라는 예상은 기분좋게 빗나가네요.~! 선수단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ps. 종합우승의 비결은 종목선정이었다고 합니다. 태권도, 양궁, 배드민턴 등등 개최국의 종목선정 권한이 큰것인지...지난번 러시아대회때는 더욱더 그랬다는...






posted by max7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