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만으로 손가락에 꼽을 만한 유명연예인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짧은 동영상이 네이버 대문에 실렸습니다. 그들은 분명 공인이긴 하지만 자녀들 학교까지 상세하게 포털에 실리는 것은 그리 반가운 일이 아닐것입니다. 




능력이 되면 교육환경이 좋은 사립학교, 외국인학교, 혹은 국제학교 등에 보내는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어느 부자집 자녀들처럼 불법과 탈법으로 입학시키는 것이 아니라 엄연히 부모의 후원과 자녀들의 노력으로 남보다 좀더 나은 교육을 받거 있는 것이죠.




그런데, 왜 우리나라 유명연예인의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는 한결같이 일반(?)학교가 아닐까요? 언론에 소개된 일부 연예인에 국한된 것이라서 착각하는 걸까요? 게다가 그러한 연예인들의 자녀교육 방식(비결?)에 대해 미주알고주알 말을 붙이는 방송에서도 보다 자극적인 내용으로 편집해서 내보냅니다. "1년학비가 얼마고 그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부모들은 대부분 어느 부류의 사람이다" 라는식으로...




 

"21세기 들어선지도 15년이나 지난 현재, 부모의 후원없이 명문대에 진학해서 좋은 직장을 얻기란 매우 어렵다"라는 사실(!)은 누구나 인정합니다. 인정하지 못하는 분들의 마인드가 정상이긴 하지만 부의 편중과 부조리한 사회에 대해 삐닥선을 타지 않는 사람이라도 대개는 '개천에서 용나는 시대'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다고 말합니다. 


즉, 자녀의 성공을 위해는 부모의 경제적인 후원이 필수요건으로 자리매김한지가 꽤 오래된 것이죠.




연예인이라는 이유로 자녀의 교육까지 시시콜콜 취재하는 것도 불편하고, 그들의 교육방식이 별반 특이하지도 않고 유별나지도 않은데 괜히 부잡스럽게 하는 것도 못마땅합니다. 



사랑하는 자녀들을 좋은 학교에 보내고, 많은 돈을 써서 조기유학을 보내는 현상은 유명연예인 뿐만 아니라 돈많은 민간인(!)들도 다들 그렇게 하고 있는 교육방식입니다. 유명연예인들만이 그들만의 리그에서 특별한 자녀교육을 시키는 것처럼 호들갑 떠는 기사는 없었으면 좋겠네요. 그래봤자 똑같습니다. ㅋ 






posted by max7star

삼성그룹 직무적성검사(SSAT) 합격률은?

Fake Jackpot 2015. 5. 14. 12:57




-'시계', '비밀'과 연관되는 키워드 10가지를 쓰시오

-느낌표와 물음표의 차이를 그림으로 표현하시오

-식상한 용어가 된 '본방사수'란 문구를 창의적으로 표현하시오


이게 무슨 문제일까요? 바로 2015년 상반기 삼성그룹 직무적성검사에 나온 문제라고 합니다.이런 시험에 매번 10만명 가량이 응시합니다. 수능시험과 9급 공무원시험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규모가 큰 시험이라고 하네요.

 


17개 계열사에서 시행하는 SSAT는 140분동안 4개 영역에 걸쳐 160문항을 풀게 됩니다. 이런 방식의 SSAT도 올해 상반기 시험이 마지막이라고합니다. 지금까지는 학점이 4.5만점에 3.0 이상이고 영어회화 자격시험 점수만 있으면 누구나 응시할수 있었지만 하반기부터는 SSAT 응시기회도 직무적합성 평가를 통과한 지원자로 제한한다고 하네요




SSAT를 보는 이유는 당연히 삼성그룹에 합격하기 위해서 입니다. 워낙에 많은 지원자가 응시하기 때문에 '공대는 고사실 당 1명, 인문대는 고사장 당 1명'이 합격한다는 자조섞인 농담도 나옵니다. 그런데 이런 유형의 문제를 잘풀면 업무능력이 뛰어난 것일까요?





창의력이 높은 사람이 기발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문제풀이 능력과 업무해결 능력은 항상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업무능력은 최우선적으로 경험에 기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짜피 경력직이 아니라 신입사원을 채용하기 위한 테스트 이므로 차선책으로 문제풀이로 테스트를 하고자하는 것이겠지만 모든 기업에 적용될수 있는 사항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창의적이라는 차별화라는 말과 어떤 의미에서 상통합니다. 남과 다른 생각으로 그럴듯한 성과를 낼 수 있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반길만한 인재라고 할수 있겠지만 남과 다른 생각으로 손실을 보게 되거나 평이한 동료들과 불화가 생긴다면 과연 적합한 인재라고 할수 있을까요? 똑똑하고 임기응변이 뛰어난 사람이 조직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그러한 점만 검증하려는 테스트로는 대인관계, 배려 등과 같은 중요한 사항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물론 면접시험이 남아 있기 때문에 나머지(?)도 충분히 검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뭐가 우선이 되어야 하는지는 다시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런면에서 멕주회사 '하이네켄'의 면접방식은 매우 기발합니다.지원자들의 친밀함, 유쾌함, 비상대응능력, 그리고 열정과 헌신까지 검증하는 몰래카메라 방식입니다. 물론 우려할 사항도 없지 않지만 나름 새로운 방식임은 틀림없습니다. 하이네켄의 채용동영상에는 이런 문구가 먼저 나옵니다. "기업들을 뻔한 질문을 하고 인재가 없다는 말을 합니다." 기업의 채용에 '인사권'을 가지고 있는 몇몇 임원들이 면접할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직원이 직원을 뽑는 하이네켄과 같은 방식도 나름 장점이 많아 보이네요.






posted by max7star



20대 女순경, 경찰 뒷방에서 상사와 76억 비밀리에...

女승무원,큰돈 위해 해외갈때마다...충격

미아리 택사스女, 하루에 7억벌어...경악

폐지줍던 노숙자 리어카에 '현금87억'숨겨..발칵

"여보 미안" 농협에 '73억'숨긴 40대가장..발칵

K여교사 생계유지하려 매일 밤마다..충격

"여보 미안해.." 노숙자 리어카에 '현금, 11억 저질러...


인터넷신문에서 어렵지 않게 볼수 있는 미끼성 타이틀입니다. 이런 제목을 클릭하면 어떤 페이지가 열릴까요? 대부분은 증권정보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제목 따는 실력이 보통이 아닙니다. 선정적인 내용에 한탕주의까지 버무려 놓은, 상당히 자극적인 한줄로 클릭을 유도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러한 기사(?) 링크를 클릭하는 사람들이 많을까요? 어느정도 성숙(!)한 네티즌이라면 유치한 타이틀이라서 눈길도 주지 않고 그냥 지나치겠죠. 그리고 인터넷 처음하는 분이라면 모를까 이런류의 제목은 이젠 익숙해지거나 진절머리 날 정도이기 때문에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인터넷신문이나 이런저런 미디어에서 저런식의 자극적인 타이틀을 무수하게 걸어 놓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렇습니다. 생각보다 이런류의 링크에 걸려드는 네티즌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클릭이 유료서비스 가입으로 이어지는지는 모르겠지만 한번의 클릭으로 인터넷미디어의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링크를 여기저기 불편할 정도로 중복해서 배치합니다. 어쩌다가 이름도 생소한 뉴스사이트에 들어가면 배너광고와 아이콘 광고, 그리고 이런류의 텍스트 광고를 피해서 마우스 커서를 이리저리 피신시켜야 할 정도입니다.




이제는 비주류 인터넷뉴스사이트 뿐만 아니라 메이저 신문사이트에서도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꽤나 낯뜨거운 애니메이션 사진까지 덕지덕지 걸어 놓고 클릭질을 유도합니다. 클릭이 곧 수익이 되기 때문에 기사내용을 읽기도 불편할 정도로 잡다한 광고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마치 기사를 무료로 볼려면 이정도의 광고 도배는 감당해야 되지 않냐는 식이죠.




개그콘서트 '핫이슈'라는 코너가 있습니다. 연예기사를 포털 메인에 올리기 위해 억지 짜맞춤식의 타이틀을 만들어내는 것을 풍자한 코너죠.  '개그는 개그일뿐'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자고... 말은 하지만 현실은 '핫이슈'의 개그내용과 별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글자하나 빼면 의미가 판이하게 다른 타이틀을 버젓이 올려놓거나 타이틀과 전혀 상관없는 기사내용이 대부분이고, 어떤 경우엔 '핫이슈'에서 표현하는대로 적나라하게 비꼬다가 나중엔 대놓고 홍보하는 식으로 마무리합니다.




이런것도 인터넷문화라고 받아들여하는지 난감합니다.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기사타이틀과 배너가 판치는 웹사이트들이 피하는 현실이 청소년들이 유흥가에서 유해업소를 피해다녀야 하는것 보다 100배는 어려울듯 싶습니다. 폐지줍던 노숙자가 리어카에 왜 87억을 리어카에 숨겼을까요? 참으로 궁금하네요.^^






posted by max7star



KBS2에서 방송하는 드라마인가봅니다. 단 한번도 본적이 없어서 어떤 스토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인터넷으로 줄거리를 보아하니, '3대에 걸친 착하지 않은 여자들이 휘청이는 인생을 버티면서 겪는 사랑과 성공, 행복 찾기를 담은' 드라마라고 합니다.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것이 아니라 남자들에겐 어쩌면 일생일대의 중요한 능력이 될 수 있는 '착하지 않은 여자' 를 구별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글을 타이핑 하면서도 '과연 그러한 방법'이 있기나 할까라고 의구심을 지울수는 없지만 일단 한번 찾아보기로 합니다. 



'착하지 않은 여자'를 구별하는 방법 중 하나는 '착한여자'임을 알아차리는 것이겠죠. 돌인지 보석인지 찾는것 보다 훨씬 힘들고 수학문제 찍는 것보다도 더 힘든 그러한 난제입니다. 선조들이 물려주신 온갖 지혜와 네티즌들이 떠벌린 잡다한 썰(!)에 소위 연애전문가들이 비법이랍시고 속삭이는 허무맹랑한 이야기까지 버무려도 절대로 원패스 해법은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저런 유관 키워드로 구글링해보면,


좋은 여자친구를 선택하는 15가지 단계

좋은 와이프를 골라내는 방법

남자가 여자를 선택할때 저지르는 8가지 실수

더 나은 여자를 선택하는 방법

평생의 반려자를 선택하는 7가지 방법

남자는 어떻게 여자를 선택하는가?

왜 남자는 단 몇만에 자신에게 맞는 여자를 고르는가?

왜 여자는 괜찮은 남자를 골라내지 못하나?

왜 괜찮은 여자가 별볼일 없는 남자를 선택하는가?




무수히 많은 글들이 있지만 대충 여기까지 보고 이중에서 선택하고자 합니다. 착한여자 골라내는 것 만큼이나 힘든 일입니다. 그런데, '좋은여자'와 '착한여자'의 차이에서 잠시 혼란스러워집니다. 정리하고 넘어가야할 문제입니다. 예쁜여자, 착한여자, 좋은여자, 돈많은여자...이렇게 수식어가 늘어날수록 더욱 힘들어지므로 그냥 'Good'으로 통일합니다.





Dan의 선택? 굳이 고르지 않아도 될듯...ㅋ




그래서 선택은 '남자가 여자를 선택할때 저지르는 8가지 실수'입니다. 원출처는 '마이브라타'라는 사이트입니다. 근사한(=착하고 예쁘고 능력있는) 여자랑 사는 남자들은 '세상을 살아가는데 훌륭한 반려자 만큼이나 만족감을 주는 것은 없다'라고 말합니다. 


암튼간에 보통의 남자들이 여자를 선택할때 저지르기 쉬운 8가지 실수는 이렇답니다. 여기서 선택할려는 여자는 잠재적으로 와이프가 될수도 있는 결혼 상대자입니다. 





1. 아름다운 여자

글래머러스한 몸매에 매력이 넘치는 여자를 볼때는 다른것도 꼼꼼히 챙겨보라는 지적~


2. 재미있는 여자

재밌고 활달한 여자가 지적이고, 책임감까지 있을까요? 대개의 경우 조심해야 합니다.


3. 본인의 주제파악

여자를 받아들일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는 정상적인 선택을 할수 없습니다.



4. 너무 빠른 결정

무턱대로 들이대는 성급함은 금물. 조바심 내지 말고 느극한 전략을 추천합니다.


5. 그녀에 대한 무지

그녀를 둘러싼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마마보이의 꿈

보통의 여자들은 남편을 보살피는 것은 좋아하지만 보모 역할은 원치않습니다.. 


7. 분명한 성격차이

누가봐도 성격차이가 분명한데, 무시하고 지속하는 것은 화를 키우는 결정입니다.


8. 화를 못참는 성격

쉽게 흥분하고 화를 내는 성격이라면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대화를 자주해야 한다.



공감되는 부문이 미약하더라도 참고해서 나쁘지는 않겠죠? ㅋ


posted by max7star




이번주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자취의 달인(?) 4명이 등장합니다. 신화 김동완, 장미여관 육중완 M.I.B 강남, 배우 황석정이 출연해 싱글라이프와 자취생활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가만 보면 4명의 주거스타일이 비슷하지 않네요. 김동완은 평창동 단독주택에, 육중완은 옥탑방에, 강남은 그냥(!) 단독주택, 황석정은 (정확하진 않지만 엘리베이터가 없는) 빌라에 살고 있습니다. 




김동완과 강남이 단독주택이라서 비슷한듯 전혀 비슷하지 않은 스타일입니다. 육중완, 확석정도 그렇고 4명 모두 일반적인 싱글들의 주거 스타일과는 좀 다르네요. 대부분의 싱글들의 주거 수준을 구분한다면, 고시원-원룸-오피스텔-아파트에 사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독거노인이 아닌 젋은 싱글이 단독주택에 혼자 살거나 실제로 옥탑방에 사는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겠죠. 




여기서는 그들의 구체적인 싱글라이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Tip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어탱고'라는 웹사이트에서 성공적인(?) 싱글라이프 지침 10가지를 장황하게 설명한게 있어서 간략하게 줄여봅니다.



1. 긴장을 풀어라 : 혼자가 되었다고 힘들어 하지 말라는...

2. 청소를 즐겨라 : 당신이 사는 곳을 깨끗하게 정리정돈

3. 나에게 기회를 : 솔로생활에 익숙하도록 시간을 배려하는...

4. 새로운 공부를 : 허송세월 보내지 말고 뭐라도 배우라는...

5. 새로운 만남을 : 이성을 노리는 그런거 말고 그냥 순수하게...

6. 운동을 즐겨라 : 건강해야지 뭐든 할수 있겠죠

7. 창의성 재발견 : 방해받지 않은 시간과 공간에서 가능하다는...

8. 나에게 집중을 : 자아와 정체성을 찾기 위한 명상을 하라는?

9. 소소한 만족감 : 욕심부리지 말고 현재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10. 익숙함에서 탈출 : 골방에 머무르지 말고 취미생활이나 여행을...



뭐 대충 이런것입니다. 괜히 소개했나 싶네요. 별로 색다를것도 없고 유용할것 같지도 않은 TIP같이 않은 TIP이네요. 하지만 이러한 당연한 솔로라이프 지침도 실제로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싱글...




일반 직장인, 혹은 학생이 연예인들과 같을수는 없듯이 당장의 생활비를 걱정하고 월급날만 기다려야 하는 솔로들에게 10가지의 TIP은 어쩌면 '배부른 소리하고 있네' 수준의 잡담에 불과하겠죠. 하지만 혹시나 생글라이프를 즐길 여유가 있는 분이라면 참고만 하시길...^^







posted by max7star